본문 바로가기
Music & Memories

동무생각

by 개인교수 2005. 7. 27.

내가 유일하게 85 이종태, 권욱선이랑 같이 부르는 노래...

2절  "더운 백사장~~~~~" 이 시작되면 왜 그렇게 찡하던지.

4가지 패턴으로 준비해 봤음. 각각 잘 감상 하시길.... 아래의 네곡중에서 안산시립합창단이 부르는 노래가 하니브로가 불렀던 노래임.

 

동무 생각

봄의 교향악이 울려퍼지는 청나언덕위에 백합필적에
나는 흰나리 꽃 향내 맡으며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청나언덕과 같은 내맘에 백합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피어날적에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더운 백사장에 밀려 들오는 저녁 조수 위에 흰새 뛸 적에
나는 멀리 산천 바라보면서
너를 위해 노래 노래 부른다
저녁 조수와 같은 내 맘에 흰새 같은 내 동무야
내가 네게서 떠돌 때에는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소리없이 오는 눈발사이로 밤의 장안에서 가등 빛날때
나는 높이 성궁 쳐다보면서
너를 위해 노래 노래부른다
밤의 장안과 같은 내맘에 가등같은 내 동무야
네가 내게서 빛날때에는 모든 슬픔이 사라진다


박태준(朴泰俊) 작곡, 이은상(李殷相) 작사 

1922년 작.제목은‘사우(思友)’였으나 
뒤에 제목을 쉽게 풀어쓰게 되어
‘동무생각’으로 바뀌었다.
원래 동요조의 선율이 바탕을 이룬, 
작곡자의 가곡으로서는 퍽 고조된 작품으로, 
악보에 정리된 곡을 
작사자에게 부탁해서 가사를 붙였다. 
이 노래는 작곡되자마자 널리 퍼져 
삽시간에 젊은이들의 애창곡이 되었다. 
전반부의 전형적인 동요풍에서 
후반부의 변박자에 이르러서 
감정을 격화시킨 것이 퍽 효과적이다.

김규환 편곡/안산시립합창단/지휘 박신화


'Music & Memor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여인의 마지막 그 말 한마디  (1) 2006.02.20
기도의 시간  (0) 2006.01.30
  (0) 2005.07.20
연가  (0) 2005.07.17
Seven Daffodils - 하니브로 안지련을 추억하며...  (0) 2005.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