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

데이트레이딩 기법 7편

by 개인교수 2007. 11. 9.

[데이트레이딩 기법 7편]

 

9. 차트를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전략
=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데이트레이딩 성공 기법
(1) 차트를 분석하는 이유

차트란 과거에 주가가 그린 발자취를 끊임없이 기록한 것이다. 이것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주식의 과거 패턴과 규칙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유용하게 쓰이다.

(2) 그랜빌(J.E.Granville) 매매 법칙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전략

1) 그랜빌 법칙이란 주가는 이동평균선에서 멀어지면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요점이다. 이동평균선을 이용해 주식을 매매하는 8가지의 간단한 방법이다.
주로 단기 추세선인 25일 이동평균선을 많이 이용한다. 장기 매매보다 단기 매매에 유용하다
2) 그랜빌 법칙의 매수신호는 당일의 주가나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 매수 기회다. 즉 당일 지수가 5일선을 상향돌파하고 20일선을 연이어 돌파한다면 강력한 매수신호이다. 반대의 경우는 매도신호이다.

* 그랜빌의 매수신호 4가지
1) 매수신호
이동평균성이 하락이나 보함상황에서 주가가 평균선을 상향 돌파시
= 거래 수반될수록 강한 신호
2) 매수신호
이동평균이 상승하고 있을 때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로 하락하는 경우
= 일시적 반락의 마무리로 해석
3) 매수신호
이동평균선을 향해 하락하던 주가가 하향 돌파를 하지 않고 오를 때
= 평균선이 주가 하락을 막는 지지선 역할
4) 매수신호
주가가 이동평균선 밑으로 급하게 하락하다 평균선으로 접근하려 할 때
= 주가는 평균선으로 회귀하려는 성향이 있다.

* 그랜빌의 매도신호 4가지
1) 매도신호
상승하던 이동평균서이 옆으로 기거나 하락 추세에서 주가가 평균선을 위에서 아래
로 뚫고 내려올 때
= 평균선의 횡보나 하락은 주가의 약세를 뜻하며 하향 돌파는 본격적 약세장 시작을 뜻한다.
2) 매도신호
이동평균선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 주가가 평균선 밑에서 위로 뚫고 올라갈 때 매도의 기회다.
= 평균선 상향 돌파는 단기반등의 마무리 단계를 뜻함.
3) 매도신호
이동평균서을 향해 주가가 밑에서 위로 올라오다 평균선 돌파를 못하고 다시 하락시
= 평균선이 주가 상승을 막는 저지선 역할을 하므로 매도
4) 매도신호
주가가 상승중인 이동평균선을 크게 넘어 급등하다 반락할 기미가 보일 때는 단기적인 매도신호가 된다.
= 평균성에서 떨어진 주가는 다시 평균선으로 돌아오려 한다. 상승탄력을 잃었으므로 매도.

* 그랜빌 법칙의 적용 예

(3) 추세선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전략

- 추세본석이란?
주가는 일정한 기간 동안에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주가의 성질을 이용하여 주가를 분석하는 것을 추세분석이라 한다.
추세선이 한번 형성되면 기간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며 사승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매수하여 추세 반점에서 매도하는 것이 가장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추세선
=추세선은 반드시 직선으로 유도해야 한다. 추세선을 설정하려면 두 개의 반전점이 있어야 한다.
=추세선은 주가가 오를 때는 저점을 이어주고 내릴 때는 고점을 이어준다.
추세의 전환은 추세선에서 3%이상 떨어지면 새로운 추세대가 시작된 것으로 간주한다.
* 추세대
추세선을 그렸을 때 추세선과 평행을 이루는 고점과 저점을 그릴 수 있는데 기본추세선과 보조추세선 사이를 말한다.

- 매수신호 추세선
1) 상승추세선을 뚫고 올라갈 때
2) 평행의 상승추세대를 동반하고 박스권 내에서 등락을 보이며 상승하다 저항선을 돌파시 매수
3) 지속적 하락을 보이던 주가 추세선을 단기적으로 상향 돌파시 매수
4) 주가가 횡보나 보합을 보이다 저항선인 평생 추세선을 통과시 매수 시점 거래량 증가가 필요함.
5) 일명 쐐기형
상승 추세대가 갈수록 좁아져가다 저항선 돌파시 매수. - 강세장에서 상승 가능성 높으나 약세장에서는 하락 가능성이 높다.
6) 일명 확장 삼각형
추세선과 저항선이 갈수록 벌어져가다 저항선을 뚫고 상승을 시도하면 매수 시점
7) 일명 상승삼각형
고점은 수평, 지점은 상향으로 상승추세선이 좁혀오다 저항선 상향 돌파시 매수신호
- 큰 폭 상승도 가능
8) 일명 대칭삼각형
매수, 매도 세력의 균형을 이룬 상태. 추세선 상승하는 삼각형 추세대에서 거래량 동반하고 저항선 돌파 후 상승시 매수신호
9) 평행추세대 속에서 박스권 등락을 보이다 저항선을 상향돌파시 매수 시점

- 매도신호 추세선
1) 하락추세 지지선을 하향 돌파하며 추세대가 무너지면 매도 시점
2) 추세선과 저항선이 평행을 이루고 규칙적 범위를 움직이며 하락하다 저항선을 돌파시 매도 시점
3) 주가가 보합이나 횡보하다 추세선을 뚫고 하락시 매도 시점. 3% 이상 추세선 이탈시 확실하다. 이때 판다.
4) 평행추세대의 박스권을 주가가 움직이다 추세선(지지선)을 하향 돌파시 매도 시점
5) 상승하고 있는 추세선을 뚫고 하락할 때는 매도 시점으로 본다. 그러나 단기적 하락일 수도 있으므로 3% 이상의 하락이나, 거래량 수반 등의 확인절차를 거쳐야 한다.
- 속임수에 주의
6) 일명 대칭삼각형
추세선은 상승하나 저항선은 하락하다 어느 순간 추세선을 이탈하며 뚫고 내려올 때 추세의 전환으로 판단, 중요한 매도 시점 - 약세장시 하락 가능성이 크고 강세장시는 상승 가능성이 크다.
7) 일명 하락삼각형
평행추세선의 지지를 받아오며 저항선이 하향으로 좁혀져 오다 추세선(지지선)을 하향 돌파시 매도 시점 - 투매 후 장기침체 가능성 있음.
8) 일명 확장삼각형
고점은 높아지고 저점은 낮아지며 추세대를 낮추어간다. - 상승추세의 말기형에 자주 출현한다. 모형말기에 추세대 이탈시 급락한다.
9) 일명 쐐기형
천정선과 바닥선이 교차하는 형태를 보이며 저항선을 낮추어가다 추세선 이탈시 매도 - 약세장시 하락의 가능성 높음.

(4)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 전략

- 이동평균선이란?
일정한 기간의 주가를 평균화하여 전체의 흐름을 가장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지표이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기술적 지표로 사용하고 있다. 5일, 20일, 60일, 120일 선이 있다.
5일 이동평균선이란 말은 5일 동안의 주가지수 평균을 선으로 연결한 것을 뜻한다.

* 이동평균선 간 매매전력
1) 매수신호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급속히 꿇고 올라갈 때(골든 크로스)
2) 관망신호
단기 이동평균선과 중, 장기 이동선이 그림같이 얽ㅎ 배열될 때는 관망
3) 강세지속신호
이동평균선의 배열이 단기, 중기, 장기 순으로 나란히 상승추세를 보일 때
4) 초강세 신호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급속히 뚫고 올라갈 때(매수 신호)
5) 천정예고 신호
일정 기간 주가가 l속 상승 후 단기 이동평균선이 보합 내지 하락으로 전환하려 할 때 천장권 진입신호다.
6) 매도신호
갑자기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 장기 평균선을 뚫고 아래로 내려오려 할 때(데드 크로스)
7) 약세 지속신호
강세 지속신호와 반대로 그림 같이 단기, 중기, 장기 순으로 나란히 하락 모양을 보일 때
8) 바닥예고 신호
지속적 주가 하락을 거쳐 단기 이동평균선이 더 이상의 하락을 멈추고 상승하기 시작시 바닥 탈출 신호이다.

(5) 사케다 5법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전략

세계 증권투자 명인들은 숱한 시행착오와 노하우 축적을 통해 성공한 사례가 많은데 그 대표적 인물로 일본의 사케다는 주가 흐름의 기본을 간단 명료하게 정리해 유명하다. 사케다 5법은 시세 흐름의 기본 패턴에 대하여 명료하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장세흐름에 따른 투자전략 수립에 필수과정이 된다.
중심이론은 3산(三山), 3천(三川), 3공(三空), 3병(三兵), 3법(三法)의 사케다 5법으로 이중 3산, 3천, 3공은 미국에서 창안된 역헤드숄더형, 갭 등과 뜻을 같이하고 있다.
이 기법의 핵심은 시세 파동은 3번 이상 되풀이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 삼산(三山)
3산이란 3개의 봉우리를 만든 형태이다. 가운데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큰 거래량을 수반하고 나타날 때는 적극 매도한다.

- 삼천(三川)
대세 바닥형으로 상당 기간 하락한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하락세가 장기간 지속되고 거래량이 감소하면 매수 시점.

- 삼공(三空)
미국식 차트의 갭(Gab)도 같은 것이다.
3공이란 주가가 상당 기간(최소 1개월 이상) 상승할 때 점점 인기가 가열되면서 공간을 3회 연속 위로 만드는, 즉 다음날의 시초가가 전날의 종가 위에서 시작해 계속 상승하는 경우나, 반대로 인기 하락으로 공간을 3회 연속 아래로 만드는 경우를 말함이다. 그래서 상투와 바닥의 매매신호라 한다.
1. 주가가 오랜 기간 상당폭 크게 상승하거나 내린 상태 후의 3공은 대천정이고 이와 반대의 경우는 대바닥이다.
2. 3공 다음에 전일 종가보다 높게 시작해 전일 종가 아래로 떨어지는 음봉이나 십자형 모양이 나타나면 대천저의 전형적 모양으로 보아야 한다.
3. 1공, 2공은 매수신호로 보며 3공은 매도신호로 본다.
*주의사항: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하거나 내리기 전에 발생하면 단기적인 반등 및 반락이 나타난다고 봐야 한다. 이 경유라면 향후 얼마간 악세가 지속 된다.

- 삼병(三兵)
삼병이란 양선봉 3개나 음선봉 3개가 연속해 나타나는 것으로 시세 흐름의 큰 전환을 암시하는 패턴이다. 적삼병은 가세 전환을 흑삼병은 약세전환을 나타낸다.
1) 적삼병(赤三兵)
` 상승 시작 신호
` 오랫동안 침체 국면에서 옆으로만 기던 주가가 단기간에 걸쳐 양선 3개가 연이어 형성되는 주가 패턴을 말함.
` 이 흐름은 바닥권에서 유효하며, 바닥에서 상승세로의 첫 진입이라 보면 됨.
= 상승세 매우 강력, 적극적 매수로 강세국면에 대처
2) 흑삼병(黑三兵)
` 거래량 증가와 함께 상당 기간 상승한 주가가 대량거래를 수반하면서 3일 연속 하락함으로써 음선 3개가 연이어 나타나는 것.
` 상승세를 마감하고 하락세가 시작되는 신호라 볼 수 있다.
` 주가 고가권에서 흑삼병은 과감히 매도(폭락 우려).
= 제대로 된 흑삼병은 천장권에서 일어나며 상승초기나 얼마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의 발생은 단기 하락으로 봄.

- 삼법(三法)
쉬는 것도 투자라는 증시 격언과도 같은 휴식을 강조하는 3법은 휴식도 투자에 있어 중요한 과정임을 보여준다.
1) 상승삼법
주가가 올라가는 추세 도중 긴 상승선에 이어 3개의 하락선이 연이어 나타나는 것을 말함.
= 1. 휴식시점
2. 매수시점
2) 하락삼법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 도중 긴 하락선에 이어 3개의 상승선이 나란히 나타나는 패턴을 말함.
= 1. 휴식시점
2. 매도시점

(6) 추세 흐름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매매전략

* 추세 흐름의 전환을 포착할 수 있는 지표들
1. 삼봉천장형(삼중천장형)
- 어깨에서 반되며 거래량 점증 어깨가 기준선을 중시므로 3%천장형은 거의 완성된 것.
- 이때 다시 기준선까지 반등하나 다시 하락하게 되며 완성된 것임.
2. 삼봉바닥형(삼중바닥형)
- 세 봉우리(어깨)가 주추세선 위로 형성되면서 기준선까지 하락폭만큼 상승.
- 거래는 점차 증가.
3. 이중바닥형(W자형 바닥)
- 강력한 장세 전환형으로 주추세선 거래 동반하며 돌파시 매수.
4. 쌍봉형(이중천장형)
가장 흔하게 보지만 잘 속기 쉽다. 쌍봉 후 거래량이 줄면 매도신호. 단기적 변동을 상봉형으로 오인하기 쉽다.
5. 원형천장형(Round romation)
- 뚜렷한 형태를 나타내지 않아 쉽게 발견이 힘드나 90%이상 완성 후에는 대칭이 뚜렷함.
- 주가가 상당히 큰 폭으로 상승 후 형성되기 때문에 고가주에서 나타나기 쉽다.
- 원형천장 후 보합권 형성시 거래 늘며 하향 돌파시 거래 급감.
6. 원형바닥형
- 옆으로 기는 기간이 클수록 상승탄력도 크다.
7. 바닥보합권
- 긴 기간 동안 주가가 횡보하다 거래가 느려 기준선 통과시 적극 매수.

(7) 콩차트 기본 형태과 종류

봉이란 우리에게 익숙한 막대그래프를 말하며 일정 기간의 시가와 종가, 조가, 고가를 하나의 봉에 나타낸다. 이 기간에 따라 주로 이봉, 주봉, 월봉으로 나누어지며, 주가흐름을 파악하는 데 가장 유용한 지표가 된다.
단기 투자에서는 일봉이나 분봉이 사용된다.
미국식 차트와 일본식 차트가 있으나 우리나라는 보통 일본식 차트를 사용한다.

* 용어해설
- 시가 : 처음으로 형성된 가격, 시작가라 하며 전장 동시호가 때 결저오딘다.
- 고가 : 하루 중의 가장 높았던 가겨.
- 저가 : 하루 중의 가장 낮았던 가격.
- 종가 : 주식시장이 문을 닫을 때 형성된 최종가격.
후중 종료 때 동시호가로 결정된다.
- 양봉 ; 종가가 시초가보다 높을 때 하얗게 표시되는 막대.
- 음봉 ; 종가가 시초가보다 낮을 때 검은 색으로 표시되는 막대.

* 봉차트 기본 형태와 뜻
- 장대양봉형 : 매수세력이 강력하다는 것을 표시함. 저가권에서 긴 상승선 출현시 방향이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 망치형 : 시작가보다 잠시 낮았던 대도 있었으나 끝날 때는 최고가로 끝났다는 뜻이다. 매수 세력이 강력했음을 뜻한다.
보통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될 때 자주 나타난다.
- 샅바형 ; 시작가보다 종가는 올라서 끝났으나 고가에서는 매도 세력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 샛별형, 석별형, 십자형 : 시세의 전환을 알리는 경우다. 저가권에서 고반등의 가능성이 있고 고가권에서 반락의 가능성이 많다. 매도 매수세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뜻.
- 장대음봉형 : 시작가보다 그날 종가가 내렸다는 소리며 종가가 최저가이다. 하락세가 강력하다는 것을 뜻하며 다음날도 내릴 가능성 있음. 고가권에 나타나면 방향 전환이 가능.
- 유성형 : 하락세가 강력함을 뜻하고, 고가권에서 나타나면 하락의 가능성이 큼. 주가가 상승에서 하락으로 전환시 잘 나타남.
- 교수형 : 시작가보다 하락해 끝났으나 저가권에서 매수세가 있어 최저가에서 다소 올라와 끝났음을 뜻한다.
하락세이나 저가권 반등 가능성이 있다.
- 비석형 : 강력한 평행국면을 뜻함. 보통 거래량 적은 침체국면세 잘 나타남.

* 봉차트의 종류
시작가(시가)보다 종가가 올려 끝남.
- 고가, 종가, 시가, 저가 :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각각 다른 경우
- 종가=고가, 시가=저가 : 시가= 저가, 종가=고가인 경우
- 고가, 종가, 시가=저가 : 시기와 저가가 같고 종가와 고가가 다른 경우
- 종가=고가, 시가, 저가 : 종가와 고가가 같고 시가와 저가가 다른 경우
시작가(시가)보다 종가가 내려 끝남.
- 고가, 시가, 종가, 저가 :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각각 다른 경우
- 시가=고가, 종가=저가 : 시가=고가, 종가=저가인 경우
- 시가=고가, 종가, 저가 : 시가와 고가가 같고 종가와 저가가 각각 다른 경우
- 고가, 시가, 종가=저가 : 시가와 고가가 다르고 종가와 저가가 같은 경우
시작가(시가)와 종가가 같다.
- 고가, 시가=종가, 저가 : 시가와 종가가 같고 저가와 고가가 다른 경우
- 시가=종가=고가=저가 : 시가=종가=저가=고가인 경우
- 고가, 시가=종가=저가 : 시가=종가=저가이고 고가만 다른 경우
- 시가=종가=고가, 저가 : 시가=종가=고가이고 저가만 다른 경우

'Financial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트레이딩 기법 9편  (0) 2007.11.09
데이트레이딩 기법 8편  (0) 2007.11.09
데이트레이딩 기법 6편  (0) 2007.11.09
데이트레이딩 기법 5편  (0) 2007.11.09
데이트레이딩 기법 4편  (0) 2007.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