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 vs Truth/Occidental

고대 이집트 문자 해독방법

by 개인교수 2005. 10. 21.
이집트 문자의 발전(發展)

이집트문자의 발전을 알려면 먼저 이집트의 발전을 알아야 한다. 고대 이집트는 대개 고왕국(古王國, Old Kingdom), 중왕국(中王國, Middle Kingdom)신왕국(新王國, New Kingdom)으로 나뉜다. 또 그 사이사이에 분열기인 제1중간기, 이민족의 지배를 받았던 제2중간기 등이 있었고 신왕국 이후에는 그리스 인이 세운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와 아우구스투스(Augustus) 황제부터 막시미누스 다이아(Maximinus Daia) 황제 때까지 로마 제국의 지배를 받았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이집트어는 차차로 발전해 왔으며 처음에는 글자 수도 얼마 안 되었던 것이 점점 늘어나 신왕국시대에는 2000~3000개 정도로 늘어났다.

그 한 예가 고왕국과 중왕국시대에는 없었던 말(馬)이란 가축이 신왕국시대에는 들어와서 그 후 신왕국시대의 상형문자를 보면 말을 뜻하는 상형문자들이 있다. 
 

이집트 문자의 범주 
이집트문자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먼저 대부분의 상형문자(象形文字)처럼 한 글자가 하나의 뜻을 가지는 표의문자(表意文字), 그리고 한 글자가 하나의 음가(音價, 소리값)를 가지는 표음문자(表音文字), 그리고 그 모양새와는 달리 속뜻을 가지고 있는 상징문자(象徵文字)가 그것이다.

예를 들자면 상형문자 중에 '오리'가 있다. 이 오리는 'SA' 라는 음을 가지고 있으며 오리를 뜻한다. 그러나 그 속뜻은 '아들' 이란 뜻으로 이집트 벽화 같은 걸 보면 오리 옆에 태양이 그려져 있는 것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태양의 오리'가 아니라 '파라오의 아들'이란 뜻이다. 태양은 파라오를 뜻하기 때문이다.

 

이집트 문자의 옆모습

당신의 기억 속에 잠들어 있는 이집트 사람들을 끄집어 내 보자. 당신의 지식 속에는 이집트 인들이 손에 빵을 들고 딱딱한 옆모습으로 그려져 있을 것이다. 그렇다. 이집트 상형문자는 옆모습이 거의 90%이상을 넘는다.

 

이집트 문자의 해독(解讀)  

이집트 문자는 로마시대 이후 기원후 18세기까지 침묵의 언어로 남아 있었다. 1세기의 유태인 필로라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그들은 이른 바 '신성(神聖)한' 문자들 안에 자신들의 철학을 드러내고 있다. 이집트인들의 언어는 그 자체가 곧, 갖가지 상징들로 표현되는 하나의 세계관이다."

또 3세기의 플로티노스(신플라톤주의 철학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집트 현자들은 상징기호들을 자유자재로 사용했다. 그들은 상징기호들을 써서 직관적으로, 이를테면 굳이 입 밖에 내어 말하지 않고도 자신의 의도를 십분 전달할 수 있었다. 따라서 상형문자는 그 하나하나가 저마다 학문 또는 지혜의 한 체계를 이룬다고 하겠다."

이집트가 멸망한 직후의 이런 대사상가들은 이집트 어를 조금은 할 줄 알았다는 뜻이다. 또한 초기의 기독교인들도 상형문자의 탁월함에 놀랐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7세기, 아라비아 군은 이집트를 넘어 서쪽으로 진출해갔고 그 과정에서 이집트는 아랍에게 정복당한다. 그 후 근현대(오스만 투르크 제국)까지 아랍의 지배를 받으면서 '전혀' 다른 의상과 '전혀' 다른 가치관으로 '전혀' 다르게 바뀌어 가면서 이집트의 찬란하고 아름다웠던 문명은 사라지고 말았다. 그래서 이집트 문자도 유럽 인과 아랍 인들에겐 무슨 마법의 주문 같은 것으로 여겨져 왔다.

 

[로제타석, Rosetta Stone]

18세기, 정확하게는 1799년 8월의 로제타(Rosetta) 마을에서는 프랑스 나폴레옹 장군의 원정대 장교인 부샤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참호를 파다가 역사적인 돌덩어리를 발견하게 된다. 그 돌덩어리가 그 유명한 '로제타 석(石)'이다. 돌을 보면 3단계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리스 어, 데모틱 어(이집트 말기에 민중들에게서 쓰였던 언어), 그리고 상형문자로 쓰여져 있다. 사실 이것은 기원전 196년의 사제들이 프톨레마이오스 5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작성한 글이다. 이 돌은 이집트가 영국 넬슨 제독에게 점령당하면서 영국에게 전리품으로 빼앗기고 말았다. 그러나 프랑스 인들은 사본을 복제해 놓았다. 그 후 수 년간 사람들은 상형문자를 해독하려고 애썼다. 18세기, 상형문자들을 소리없는 문자로 생각하던 독일인 키르허(Kircher)가 해독에 실패했다. 또 영국인 토머스 영(Thomas Young, 1773-1829)도 몇 개의 기호는 해독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샹폴리옹의 해독

그 후 쟝 프랑수아 샹폴리옹(Jean Franois Champollion, 1790~1832)이 등장한다. 샹폴리옹은 1790년 피자크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그는 엄청난 노력 끝에 로제타 석의 타원형의 글자('카르투슈'라 하며 이집트 어로는 SHEN이라 읽는다. 신성한 왕의 이름 둘레에 이런 것을 친다)를 읽어냈다. 1828∼1829년에는 이집트에 가서(샹폴리옹은 이집트에 단 한 번 밖에 가 보지 못했다) 나일 강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자신의 해독을 확인하여 정확하게 자신의 해독이 맞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 후에도 영국의 가디너 경(sir A.H.Gardiner)의 연구가 있었고 그는 아주 유명한 Grammar>라는 책을 저술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집트 문자의 알파벳 체계

이집트어에는 자음(子音)만 있고 모음(母音)은 없다.

 

먼저 제일 위에 있는 이집트 독수리, A로 발음된다. 이것은 모음이라고 하기 보다 소리 약한 자음일 뿐이다.

두 번째 꽃핀 갈대, 이것도 역시 소리 약한 자음이다.

세 번째 팔을 쭉 뻗은 그림은 행위를 상징한다. A와 E의 중간음 정도라고 생각하자.

다음은 새끼 메추라기다. 이것은 W로 쓰여 있지만 실제 발음은 OU에 가깝다고 추측된다.

똑바로 선 다리는 B음이 난다. 다리 밑의 네모는 자리와 튼튼한 토대등을 나타내며 P로 발음된다.

그 다음 뿔 달린 살무사는 남성을 상징하며(참고로 여성은 독수리다. A와는 다른 암독수리가 있다.) F로 읽힌다.

올빼미 혹은 부엉이는 M을 나타내며 전치사의 뜻으로 많이 쓰인다.  '~안에, ~안의 것' 등을 뜻한다.

 

 맨 위는 물이다. N으로 발음된다.

그 다음은 입인데 헤 벌린 입이다. R이다.

건축물의 윤곽을 나타낸 꼬불꼬불한 미로 같은 것은 H로 발음된다.

꼬인 그림은 아마천을 꼬아 만든 심지다. H로 발음된다.

그 다음은 아직도 학자들이 무엇인지 모르는 KH발음, 사실은 KH보다 CH에 더 가깝다. 그리고 이것은 아마도 흙이나 이물질을 걸러내는 체라고 생각된다.

암짐승의 배는 KH로 소리난다.

빗장은 S다. 빗장 외에 귀족들이 접어 다니던 옷감도 S로 발음된다.

제일 위에 있는 것은 물이 가득 찬 수조다. SH로 읽힌다.

다음은 언덕이다. Q로 읽힌다.

손으로 엮어 만든 작은 바구니, 손잡이도 달렸다. K로 읽힌다.

그 다음은 항아리 받침이다. G로 읽힌다.

다음은 둥근 빵이다. T로 읽힌다.

다음은 짐승에 씌우는 멍에다. TSH(츠)에 가깝다.

주먹 쥔 손이다. D로 읽힌다.

다음은 꼬리로 서 있는 코브라다. DJ로 읽힌다. JESUS의 J발음과 비슷하다.이것들이 이집트 상형문자의 알파벳이다.  

로마 알파벳과는 다른 점도 많고 없는 글자도 많은데 이것을 사용하면 당신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상형문자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런데 아까 알파벳에서는 못 보았던 글자들이 있다. 이것은 이집트 알파벳을 로마자(字) 알파벳에 맞추기 위해 끼워 넣은 것이다. 그 중에는 사자가 있다. 이 사자가 L로 발음된다. 그리고 당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따져서 남자라면 이름 뒤에 남자를 그려 놓아야 한다. 여자도 마찬가지이다.

이집트어의 어순은 동사 + 주어 + 목적어 + 부사 + 명사 + 형용사 순이 기본적이다. pretty girl(예쁜 소녀)을 이집트식으로 표현한다면 girl pretty 가 되는 것이다.  

이집트어의 기본체계를 살펴보자. 먼저 이집트어의 체계도부터 보자. 이 체계도를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살펴보면 Egyptian Signs('이집트 문자' 정도로 해석하자) Ideograms(표의 문자)Phonograms(포르노그램이 아니다 --;;, '포노그램', 표음 문자다)으로 나뉜다. 먼저 Ideogrames를 보자. Ideogram은 Object(목적어) 그리고 Actions(활동, 행동)으로 나뉜다. 즉 목적어 같은 것들은 소리는 없는 표음문자인 것이다. 그리고 Phonograms는 1,2,3-letter signs로 나누는데 뒤에 배울 한소리글자, 두소리글자, 세소리글자를 뜻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한소리글자는 음절이 하나인 글자를 뜻한다. 두, 세소리 글자도 마찬가지이다. 

한정사, 인칭대명사

 생소하지만 이집트어의 기본인 한정사(限定詞)는 영어에도 없고 우리말에도 없고 같은 고대어인 중국어에도 없는 품사이다. 한정사가 무엇일까?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파벳을 배웠을 때를 기억해 보자.

분명히 이집트 알파벳에는 모음이 없다고 말했다. 모음이 없기 때문에 이집트어에는 엄청나게 많은 동음이의어(예를 들어 DSK라고 써놓으면 desk인지 disk인지 정확히 알 수 없다)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래서 만든 것이 한정사이다. 그 뜻을 확실히 알 수 있게 단어 뒤에 그 단어가 가지는 성질을 써놓은 것이다.

아까 말했던 DSK라 쓰고 그 뒤에 '가구'라고 써 놓으면 그것이 책상이라는 뜻의 desk를 나타낸다는걸 알 수 있다. 이 경우 뒤에 써 놓은 '가구'가 한정사이다. 이집트의 한정사는 매우 많았다. 밑에 보이는 그림들이 모두 한정사다.

한정사는 매우 많았다. 이것들이 다는 아니다. 앞에서 당신의 이름을 쓸 때 당신 이름 뒤에 남잔지 여잔지를 알 수 있게 남자나 여자를 그려 놓으라고 했다. 그 남자와 여자 그림도 한정사이다.

 다음으로 인칭대명사(人稱代名詞)를 살펴보자. 인칭대명사란 나, 너, 그, 그녀 등의 사람을 대신하는 명사다. 이집트 어에는 3종류의 인칭대명사가 있다.  

1.Suffix-Pronouns(접미 인칭대명사)

이것들이 접미 인칭 대명사이다. 그럼 이 대명사의 역할을 보자.
명사 뒤에 붙어서 명사의 소유를 나타내기도 한다(his house etc.).
전치사 뒤에 붙어서 전치사가 가리키는 것을 대명사로서 받을 수 있다(to me etc.).
이것이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구실로써, 동사 뒤에 붙어서 주어가 되어 준다(He say etc.).
 

2.Dependent-Pronouns(종속 인칭대명사)

아까와 비슷하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이것들은 어떤 구실을 할까? 이것은 문장 맨 뒤에 붙어서 목적어가 되어 준다(You send me). 제일 위의 구실이 가장 큰 것이고 나머지는 별거 없다.

 

3.Independent-Pronouns(독립 인칭대명사) 

이것은 동사가 없을 때, 다시말해서 동사가 be동사(am. are, is)일 때 주어가 되어 준다. 참고로 이집트어에는 be동사가 없다. 

한소리, 두소리, 세소리글자

한소리, 두소리, 세소리글자란 이집트 어 단어의 음절(音節) 수로 구분한다. 즉 음절이 1개면 한소리글자, 2개면 두소리글자, 3개면 세소리글자이다. 한소리글자는 우리가 배웠던 알파벳이 거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그리고 알파벳에 끼지 못한 한소리글자들(이것들을 알파벳으로 간주하기도 한다)을 소개한다.

여기 있는 글자들이 바로 한소리글자 중 알파벳에 못 낀 것들이다.  

다음으로 두소리글자를 보자. 

다음 세소리글자를 보자. 세소리글자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여 두소리와 세소리가 섞여 있는 자료를 소개한다.

숫자와 시간

상형문자로 나타내는 이집트의 숫자를 살펴보자. 

맨 위의 유니트란 하나하나를 가리킬 때 쓰인다. 1이란 뜻.

두번째 ten은 10,

세 번째 hundred는 100,

네 번째 thousand는 1000,

다섯 번째 ten thousand는 10000,

여섯 번째 hundred thousand는 10만,

일곱 번째 million은 100만이다. 

이집트의 시간에 관해서 알아보자. 특히 알아야할 것은 inundation season은 작물이 자라고, 씨를 뿌리는 계절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winter는 겨울이라기 보다 농한기, summer은 나일 강의 범람기라 할 수 있다. 이집트의 계절은 모두 3개였다(4개월씩).

이집트의 왕과 신

이집트의 왕들을 상형문자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이름들을 상형문자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상형문자의 단어를 공부해보자. 


 

'History vs Truth > Occident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대인의 비행물체  (0) 2009.07.14
초 고대 문명은 존재 했을까?  (0) 2005.07.15
고대 수메르 문명  (0) 2005.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