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太初의 桓國時代
吾桓建國 最高 오환건국이 최고라
우리의 밝은 나라 환국을 세우시니 이 나라가 곧 가장 처음으로 세워진 나라 이다.
有一神 在斯白力之天 爲獨化之神 유일신이 재사백력지천하여 위독화지신하시니
시메리아의 하늘에 스스로 변하여 신이 되신 분이 한 분이 있었으시니~,
光明 照宇宙 權化生萬物 광명으로 조우주하시니 권화생만물하여라
그분이 빛으로 우주를 비추시고 권능하신 조화로 만물을 창조 하시고,
長生久視 恒得快樂 乘遊至氣 妙契自然 장생구시하여 항득쾌락하시고 승유지기하여 묘계자연하시어
오래토록 사시면서 항상 즐겁고 지극한 기운과 함께 하시니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어~,
無形而見 無爲而作 無言而行 무형이현하고 무위이작하고 무언이행하시니
일부러 드러내지도, 말로 하지 않아도 모든 것이 자연스레 태어나고 만들어지고 이루어 지도다.
日降童女童男八百於黑水白山之地 일강동녀동남팔백어흑수맥산지지하시니
어느날 동녀동남 팔백을 흑수(흑룡강)백산(백두산)으로 내려오게 하시니~,
於是 桓因 亦以監羣 居于天界 어시에 환인이 역이감군으로 거우천계하시고~
그 때에 환인께서 이들을 이끌고 천계(바이칼호지역 파키르고원 일대라함)의 땅에 자리를 잡으시고~~,
掊石發火 始敎熟食 謂之桓國 부석발화하여 시교숙식허시니 위지환국이라한다.
돌을 부딧쳐 불을 만드시어 음식을 익혀 먹는 것을 가르치니 이곳을 최초의 국가 밝은나라 환국이라 하노라.
是謂天帝桓因氏 亦稱安巴堅也 시위천제환인씨이시니 역칭안파견이라한다.
모든 이들은 환인님을 천제로 모시고 안파견으로 부르며 따랏노라.
傳七世 年代 不可考也 전칠세라하나 연대는 불가고야니라
이렇게 7대을 이어 왓으나 그 년대는 확실치가 않노라.(삼성기하편에서는 3301년이라한다)
2. 桓雄님들이 다스린 倍達國
後 桓雄氏繼興 奉天神之詔 후에 환웅씨계흥하시어 봉천신지조하시니
이후 환웅님들은 개를 이어 번성하시고 천신을 정성으로 제를 지내어 받들었으니~
降于白山黑水之間 鑿子井女井於天坪 강우백산흑수지간허사어 착자정녀넝어천평하시고
훅수를 따라 백산에 이르러 넓고 좋은땅에 모든이들이 먹을 우물을 파시고~
劃井地於靑邱 획정지어청구하시며
푸르른 구릉에 농지를 만드시고~,
持天符印 主五事 在世理化 弘益人間하 지천부인하시어 주오사하시며 재세이화하시고홍익인간하시고
천신으로부터 받으신 부와 인을 지니시고 만사를 주관하시니 세상은 바른게되고 넓게 이로운 인간들이 되니~
立都神市 國稱倍達 입도신시하시고 국칭배달이라 하시다.
천신을 모시는 신시가 만들어지니 이나라가 곧 배달국이니라.
擇三七日 祭天神 忌愼外物 閉門自修 택삼칠일하여 제천신하시며 기신외물하여 폐문자수하시며~
삼칠이되는 날(21일)을 잡아 천신께 제를 드리고 주위의 것들을 멀리하며 문을 걸고 스스로 수행을 쌓으며~
呪願有功 服藥成仙 劃卦知來 주원유공하시며 복약성선하시며 획괘지래하시며
소원을 빌어 공을 이루시고 좋은 것들을 드시고 신선에 이르시니 괘을 짚어 앞일에 통하시게 되고~
執象運神 집상운신하시노라.
천신을 자유자재로 움직이시니 세상의 모든 것들을 장악하시어 관장 하시노라.
命羣靈諸哲爲輔 納熊氏女爲后 명군령제철하시어 위보하시고 납웅녀하시어 위후하시니~
명석하고 뛰어난 인재를 찾아 보필케하고 웅씨 집안의 여자를 맞아 비로 맞으시고는~
定婚嫁之禮 以獸皮爲幣 耕種有畜 정혼가지례하고 이수피로 위폐하고 경종유축하고~
혼사를 정하여 예를 지내는 것은 짐승의 가죽으로 예를 표하는 것으로 하고 땅을 갈아 씨를 뿌리고 가축을 키우게 하시고~
置市交易 九域 貢賦 鳥獸率舞. 치시교역하시고 구역이 공부하니 조수솔무라
물물교환을 할 수 았게 시장을 두고 아홉부족들이 짐승과 농작물을 바치니 새와 짐승들까지도 춤을 추는 살기좋은 나라 이니라.
後人 奉之爲地上最高之神 世祀不絶 후인이 봉지위지상최고지신하여 제사부절하니라
후세에 이르러서고 천제님을 지상최고신으로 받들어 제가 끊이지가 않았다고 한다.
3. 고조선의 후기 대부여 시대
丙辰 周考時 改國號 爲大夫餘 병진 주고시에 개국호하여 위대부여하고
병진년 44대 구물단군(주나라 고왕때BC425) 나라이름을 대부여로 바꾸었다.
自白岳又徙於藏唐京 仍設八條 讀書習射 爲課 자백악으로 우사어장당경하여 잉설팔조하여 독서습사로 위과하며
백악에서 어장당으로 도읍을 옮겨 팔조금법을 실시하고 문무를 닦는 것을 일과로 해야한다.
祭天 爲敎 田蠶是務 제천으로 위교하며 전잠시무하며
천제를 지내는것으로 가르침을 삼으며 농사와 양잠에 힘쓰며.
山澤無禁 罪不及孥 與民共議 協力成治 신택무금하며 죄불급노하며 여민공의하며 협력성취하니
산과 못에서 금하느것이 없으며. 죄를 짖드라도 그 벌이 가족에게 미치지 않으며 백성이 함께 의논하며, 협력하여 좋은 정치를 이루니~,
男有常職 女有好逑 家皆蓄積 山無盜賊 남유상직하고 여유호구하며 가개축적하여 산무도적하며
남자에게는 항상 일이 있어야하고 여자에게는 좋은 배필이 있어야 하며 집집마다 재산이 쌓이고 산에는 도적이 없고~,
野不見飢 鉉歌溢域 야불연기하며 현가일역하니라~
들에는 긂은자를 볼 수 없고 거문고소리와 노래소리가 나라밖까지 넘치누나.
檀君王儉 自戊辰統國 傳四十七世 歷 二千九十六年 단군왕검이 자성진통국으로 전사십칠세하여 역이 이천구십육년 이니라
단군 왕검께서 나라를 통일 (BC2333)한 후로부터 47대의 단군(고열기단군)에 이르기까지 2096년간 나라가 이어졌노라.
4.북부여 시조 해모수와 고주몽의 북부여 계승
壬戌 秦始時 神人大角羊慕潄 起於熊心山 임술 진시시에 신인대해모수가 기어웅시산하시고
임술년(BC239)진시횡 때에 신인 해모수가 웅심산(지금 장춘동쪽지역)에서 일어나시어
丁未 漢惠時 燕酋衛滿 窃居西鄙一隅 정미 한혜시에 연추위만이 절거서비일우할새
정미년(BC194)한의 혜왕 시에 연나라장수인 위만이 서쪽변방의 한모퉁이를 약탈하여
番韓 準 爲戰不敵 入海而亡 번한 준이 위전부적하여 입해이망하니
번한의왕 준(74대마지막왕)이 대적하여 싸우지못하고 바다로 떠나 돌아오지 않으니~
自此 三韓所率之衆 殆遷民於漢水之南 자차로 삼한소솔지중이 태천민어한수지남하고
이로써 삼한의 대다수의 백성들은(마한,진한,반힌) 한수(지금의한강)이남으로 이주를 하였다.
一時 群雄 競兵於遼海之東 일시 군웅이 경병어요해지동이러니
남아있든 한때의 무리들은 요해(지금의 하북성의 난하)동쪽에서 일어나 싸웠으나.
至癸酉 漢武時 漢 移兵 滅右渠 지계유 한무시에 한이 이병하여 멸우거하니라
걔유년에 이르러 한의 무제가 군사를 이르켜 우거왕을(의만의손자) 멸함으로 (BC194~BC108,86년의 위만조선)
西鴨綠人 高豆莫汗 倡義興兵 亦稱檀君 서압록인 고두막한이 창의흥병하여 역칭단군하고
서압록(서요하)의 고두막한(임금)이 의를 앞세워 군사를 일으키며 스스로 역시 단군이라 칭하니고~
乙未 漢昭時 進據夫餘故都 을미 한소시 진거부여고도하여
을미년(BC86) 한 소제때 진격하여 부여의 엣도읍지(백악산 아사달)에 자리르 잡아~_
稱國東明是乃新羅故壤也 칭국동명하시니 시내신라고양야라
나라이름을 동명이라 하였으니 이곳이 곧 신라의(지금의 경주지방에 자리잡은 진한) 옛 고향땅 이어라.
고주몽이 동명왕이 아니고 고두막한이 세운 부여가 동명부여인 것이다.
至癸亥冬十月 高鄒牟 지계해동시월에 고추모가
계해년(BC158) 시월에 고두막의 아들인 고무서단군이 붕어하시고 고추모(고주몽성제)가 ~
亦以天帝之子繼北夫餘而興 역이천제지자로 계북구여이흥하사
이분 또한 천제의 아드님으로써 북구여를 계승하여 일어나시니~
復檀君舊章 祠角羊慕潄 爲太祖 복단군구장하시고 사해모수하여 위태조하시고
단군의 옛법을 다시 세우시고 해모수 단군의 사당을세우고 제를 지냄으로 나라(고구려)의 시조로 모시었다,
始建元 爲多勿 是爲高句麗始祖也 시건원하여 위다물하시니 시위고구려시조야니라
차음으로 년호를 세우심에 다물(옛땅을 찾는가는뜻, 옛땅이라함은 배달국과 고조선의 옛영토)이라 하시니 이분이 곧 고구려의 시조 이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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