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Derivatives

ELW - 가격결정

by 개인교수 2006. 9. 7.
< ELW 형성 시장가격의 형성 >

일반적으로 ELW의 시장가격은 일반 주식과 마찬가지로 시장에 의하여 결정된다. 다시 말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이 개인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매수와 매도 호가를 제시하여, 제시된 호가가 서로 일치하게 되면 주문이 체결되어 이 체결 호가가 곧 ELW의 현재가(시장가격)이 되는 것이다.

ELW의 경우 유동성 공급자 (이하 `LP`)가 존재하여 투자자의 원활한 거래를 도와 주는데, LP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여러 가격결정 요소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수준을 산정하며 관련 규정에 따라 매수·매도 호가를 제시해 줌으로써 가격대 형성을 용이하게 한다.

< 블랙-숄즈 모형이란? >

일반적으로 ELW 등 옵션(Options)의 가격을 계산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옵션가격평가모형이 “블랙-숄즈 모형 (Black-Scholes model)”이다.

이 모형은 1973년에 발표된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옵션가격결정모형`으로써, 현실에 어긋나는 여러 가정들 (assumptions)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금융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 숄즈(Scholes)는 금융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1997년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블랙-숄즈 모형에 의해 계산되는 옵션(본 칼럼에서는 ELW로 통칭함)의 가격(가치)은 크게 i) 내재가치 (Intrinsic Value)와 ii) 시간가치 (Time Value) 두 부분으로 세분화 된다.

현재 보유한 ELW의 만기평가가격이 오늘 현재의 기초자산 가격(현주가)으로 결정된다고 가정할 경우, 과연 얼마의 금액을 만기상환금액으로 수취할 것인가를 가늠하는 금전가치가 `내재가치(Intrinsic Value)`가 되며, 이와 독립적으로 향후 기초자산의 주가움직임으로 인해 추가적인 이익이 창출되는 모든 미래의 경우의 수에 대한 금전가치의 기대 값(expected value)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것이 `시간가치(Time Value)`다.

쉽게 설명하면, 내재가치는 현재 주가를 봤을 때 내가 얼마의 이익을 보고있는가를, 시간가치는 향후 내가 확률적으로 얼마나 추가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라 하겠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본 시간가치는 확률상의 기대 값(expected value)에 해당할 뿐이므로, 실제 투자자가 만기에 얻게 되는 실제의 수익 또는 손실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ELW의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를 6개로 세분화할 수 있으며, 각각의 가격결정 요소들과 실제 ELW가격 움직임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아래에서 상세히 짚어보도록 하겠다.

< ELW가격 6가지 - 결정요소 >

(1) 기초자산의 가격 (Underlying Price)
ELW의 가격을 결정하는 6가지 결정요소가 있지만, 이중 기초자산의 가격이 가장 직접적으로 ELW의 가격 움직임에 영향을 준다.

다른 결정 요소들에 변화가 없다면, 콜ELW의 경우 기초자산의 가격(주가)이 상승(↑)하면 만기에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풋ELW는 기초자산의 가격(주가)이 상승(↑)하면 만기에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2) 행사가격 (Strike Price)
콜ELW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만기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상이 되어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하락(↓)하게 된다.

풋ELW의 경우 행사가격이 높아지게 되면(↑) 만기에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하가 되어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 ELW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그러나, 일단 ELW가 발행되면 이후 행사가격은 변동되지 않기 때문에 행사가격 변화에 따른 ELW가격의 움직임은 기타 다른 발행조건이 동일하고 행사가격만 다른 이종 ELW 간의 가격 비교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만기시점까지의 잔존기간 (Time to Expiry)
일반적으로 해당 ELW의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이하 “잔존만기”)이 길어질수록 (↑) 상대적으로 만기 도래 시까지 해당 ELW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므로 수익창출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어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이는 콜ELW와 풋ELW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반대로 시간이 경과하여 잔존 만기가 줄어들면, 기초자산 가격의 변화가 없어도 ELW의 가격이 점차 감소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ELW 매매에서 반드시 유의해야 할 위험요소인 “시간가치의 소멸(Time Decay)”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 칼럼에서  다시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4) 시장금리 수준 (Interest Rate)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의 보유비용(cost of carry)이 증가하게 된다. 콜ELW를 매입하는 행위도 이와 같은 보유비용 증가를 감안해야 하므로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반대로,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에는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매도로 창출된 현금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자수익이 증가하게 되므로 풋ELW를 매입하는 행위도 이와 같은 이자수익 증가를 감안해야 하므로 더 낮은 가격에 매입하여야 한다(↓).

간혹 투자자들이 정책당국이 금리인상을 발표하여 주식시장이 하락하게 되는 경우 콜ELW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현상을 통해 금리수준과 ELW의 가격은 반비례 관계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금리인상에 따라 앞서 (1)에서 논의한 절대적인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여 콜ELW 가격에 변화를 준 것이므로, 순수한 금리 변화의 영향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이다.

(5) 기초자산의 변동성 (Volatility)
기초자산의 변동성은 향후 만기 시점까지 기초자산이 상승 또는 하락하는 것과 관계 없이 얼마나 크게 변동할 것인가를 계량화하여 표현한 변수이다. 따라서, 기초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주가가 크게 변동하여 상승 또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ELW 만기 시 콜ELW의 경우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상으로 (풋ELW의 경우 기초자산의 가격이 행사가격 이하로) 상승(풋ELW의 경우 하락)하여 ELW 행사로 만기 시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ELW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콜ELW와 풋ELW 모두 기초자산의 변동성이 커지는 경우에 ELW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6) 기초자산의 배당률 (Dividend)
현금 배당률이 증가하게 되면(↑) 주식을 매입할 경우 배당수익증가로 인해 주식의 보유비용 (cost of carry)이 감소한다. 하지만 주식 매입 효과를 갖는 콜 ELW는 배당수익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되어야 한다.

반대로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에는 매도된 주식으로부터 배당수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주식매도대금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이 배당수익만큼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주식 매도 효과를 갖는 풋ELW는 이와 같은 이자수익 감소가 없어 더 높은 가격에 매입하여야 한다(↑).



앞서 설명한 6가지 가격결정 요소들 중 시장금리 수준과 배당률의 경우 ELW의 가격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미미하며 변화폭도 작다. 또한, 행사가격과 잔존만기는 ELW 발행 당시에 결정되어 변동하지 않으며, 시간경과에 따른 잔존만기 축소도 모든 ELW의 가격결정에 시간가치소멸이라는 명목으로 반영되게 된다.

결론적으로, 투자자들이 ELW 매매 시 가장 중요한 가격결정 요소로 인식하여 관찰(monitor)해야 하는 변수를 기초자산의 가격(주가)과 ELW의 내재변동성(implied volatility)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다음 칼럼에서는 ELW 의 활용방안 (예: 레버리지, 제한된 손실위험 등) 및 ELW 매매 시 투자자가 고려해야 하는 위험(risk) 요소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Financial Tech > Derivativ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워런트증권 (ELW) 투자의 가장 큰 매력  (0) 2007.06.18
ELW - 활용방안  (0) 2006.09.07
ELW - 투자의 효용과 위험  (0) 2006.09.07
ELW - 투기와 투자 사이에서  (0) 2006.09.07
투기성 ELW의 개념  (0) 2006.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