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rap/Miscellaneous

푸들 클리핑 방법

by 개인교수 2006. 9. 11.
들은 인내심이 강하여 미용에 대한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고, 풍성한 털로 인해 트리머들이 트리밍 후에 가장 보람을 느끼는 품종이기도 하다. 마른 체형의 푸들은 볼륨감을 최대한 살려주고 살찐 체형이라면 타이트하게 트리밍을 하여 체형을 최대한 고려하는 것이 트리밍의 목적이자 기본이라고 할 수 있으며 품종마다 클립법에 다소 차이가 있다. 양육 초기 조렵견으로 이용되던 푸들은 작업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해 체온유지나 골절방지 등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털만 남겨둔 트리밍을 하였으나, 현재 푸들의 독특한 클립법들은 애견미용과 패션의 발전을 선도하며 전람회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푸들의 트리밍 방법은 양과 같은 느낌이 나는 ‘램클립’을 비롯하여 중간 사이즈의 푸들에 많이 사용되는 ‘더치클립’ 등의 팻클립 9종과 각종 트리밍 대회에서 트리머들의 기술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컨티넨탈 클립’ 등의 ‘쇼클립’ 3종 등 대략적으로 12가지 정도가 일반적으로 푸들의 트리밍에 사용되고 있다.
/슬리커를 이용하여 털의 정방향에서 역방향 순으로 빗어준다.
슬리커는 푸들의 곱슬거리는 모질을 곧게 펴주는 역할을 해준다.
/ 일자빗으로 온 몸을 빗어 엉킨 털이 있는지를 확인하면서 빗질한다.
/빗질을 한방향으로만 하지 않고 정?역방향 순으로 해야만 푸들 특유의 풍성한 털이 돋보이게 된다.
/ 정해진 순서는 없으나 대개 다리에서 몸통, 머리, 순으로 하면 편하다.
/ 귀 : 슬리커 표면이 살에 닿으면 상처가 날 우려가 있으므로 뒷면을 손바닥을 데고 정방향으로 빗질하여 충격을 줄여준다.
/배 : 앞다리를 들어 손으로 잡은 후 빗질한다.
겨드랑이 부분이 특히 엉킴이 심하므로 세심하게 빗질한다.
/꼬리 : 슬리커로 빗은 후에 손으로 동그란 모양을 만들거나 일자빗으로 꼬리 끝을 잡고 빗질해 준다.

//

//

/발바닥 : 실내양육견의 경우 발바닥 털이 길어져서 패드를 덮는 경우, 발이 젖거나 습한 곳에 오래 노출된 상태로 양육되면 피부과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자주 미끄러지기도 하는 등 정형외과적인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발바닥 패드에서 1cm 정도 올려서 털 반대 방향으로 밀어준다.
발바닥 사이를 최대한 벌려서 밀어주는 것이 상처나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다.
발바닥 털이 너무 길어서 클리퍼 사용에 자신이 없다면 가위로 패드와 편평하게 잘라준 후에 클리퍼로 정리 해준다.
초보자는 끝이 뭉툭한 패드용 가위를 사용하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를 수 있다.

/ 발등 : 발바닥 패드 자른 부분과 발등 부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둥글게 클리퍼로 밀어준다.
발톱 주변의 털을 한쪽으로 민 후 한꺼번에 밀어준다.
발등은 잔털 없이 깨끗하게 해야 전체적으로 미용이 깔끔해 보인다.

/ 얼굴 : 눈과 눈은 一자를 이루도록 클리핑해야한다.
상처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 얼굴 부분의 피부를 약간 위로 잡아당긴 후 귀 끝에서 눈 끝까지 역방향으로 클리핑한다.
목젖에서 1∼2cm 정도 내려온 부분을 V자나 U자 모양으로 클리핑한다.

/ 배 : 암컷의 경우 젓꼭지 2∼3개 정도, 수컷의 경우 생식기의 두 배 정도 길이까지 밀어준다.
생식기나 그 주변은 짧게 밀어줘야 위생상 좋다.

/ 꼬리 & 항문 : 꼬리를 45° 세운 상태에서 꼬리뼈 시작부분까지 밀어준다.
꼬리의 1/2,1/3 정도 남긴 부분까지 클리핑하고 항문 주위는 1cm 씩 원을 그리면서 밀어준다.



·린스를 사용하면 털이 부드러워져서 미용이 어려워지므로 샴푸만을 사용하여 목욕을 시킨다.
·목욕 후 타월링으로 털을 말린 후 슬리커로 빗질을 해서 곱슬거림을 최대한 풀어줘야 미 용을 끝낸 후 털길이가 일정해진다.
·미용에 앞서 빗으로 어느 정도 자를 것인지 가늠해 본 후 가위질을 시작한다.

/
·다리 라인 만들기 : 털을 아래방향으로 빗은 후 일자로 자른다. 정면은 원통형으로 볼륨감을 주어 자른다.
/
·귀 & 꼬리 : 귀 끝부리에 가위를 데고 귀 라인을 잡아서 자른다.
귀 끝에서 4∼5cm 정도 내린 길이를 일자로 자른 후 끝을 동그랗게 자른다.
꼬리는 돌돌 말아 자를 길이를 정한 후 꼬리 끝을 잡고 전체적으로 동그랗게 정리한다.
/
·몸통 : 몸통은 수평으로 자르고 옆구리 쪽은 동그랗게 볼륨을 줘서 자른다.
일자빗을 데어 어느 정도 길이로 자를 것인가를 정한 후 가위질을 한다.
배는 밖으로 나오는 털만을 정리해준다.

·목 & 머리 : 고개를 45° 정도 세운 후 몸통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컷팅해 준다.
머리를 앞으로 빗어 내린 후 알맞은 길이로 컷팅한다.
컷팅한 털을 세운 후 반달 모양의 반원을 그리면서 잘라준다.

·완성 : 빗질을 반복해서 길이가 다른 털을 깔끔하게 정리해주면 램클립 완성.
출처: petian.com

'Scrap > Miscellaneous'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access 화일 이용법  (0) 2006.10.07
무료문자 보낼 수 있는 곳 총정리  (0) 2006.10.07
개 키우기 정보  (0) 2006.08.25
전국 동물약품 파는곳  (1) 2006.08.25
오버버닝 방법  (0) 2006.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