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Survival Stock

급등주의 일반적 특징

by 개인교수 2007. 11. 9.
1.급등주의 일반적 특징
(1) 미래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성장 업종과 기업을 선택
(2) 부실 기업(관리 대상 종목이나 적자 기업)에서 우량 기업(2부 승격이나 흑자 반전)으로 전환 종목
(3) 최근 1~2년간 보합권을 유지하며 오랫동안 못오른 종목
(4) 오랫동안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에게 외면된 주식으로 순환매가 없었던 종목
(5) 이유없이 오르기 시작하는 종목은 시세 초기 단계로 상승하고 왜 오르는지 이유를 일반 투자자가 납득하면 시세는 끝나간다.
(6) 성장주의 주간 그래프가 6개월 - 1년 기간 동안 긴 이동 바닥형을 크게 그리면 급등주가 될 수 있다.
(7) 주가가 하락할수록 거래량이 늘어나거나 주가 폭락 후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 종목은 급등 확율이 높다.
(8) 거래량 그래프나 역시계곡선이 연?최저 바닥권에서 방향을 급반전하는 종목은 눈여겨 보라.

2. 급등주의 기술적 특징
(1) 주가 탄력성이 크다.
(2) 매물 부담이 적다.
(3) 신용 물량이 적다.
(4) 거래 비중이 는다.
(5) 시장 인기 (테마) 주

3.주가 및 거래량 변화로 급등주 포착법
(1) 주가가 오랜 기간 띄모양 형성 (평행 추세대 형성 기간이 길것)
(2) 종가 관리의 흔적이 보일 것
(3) 눌림목 현상 출현.
(4) 거래량이 어느날 갑자기 3배이상 급증 (업종 매집시: 업종 거래 비중 급상승)
(5) 주가를 아침부터 첫상한가로 부추길 대 -> 수치 분석.
(6) 매물 부담이 많지 않거나 전고점의 집중 거래 가격대와 괴리도가 큰 종목이 거래량이 늘면서 주가가 오를 때
(7) 편승 및 빠져 나오기
o 편승시 : 거래량 급증률 3~8배 수준에서 주가 초강세로 출발해 매물을 받지 않을 경우
o 빠져 나오기 : 거래량 급증률 3~8배 수준에 주가가 강세로 출발했으나 주가 상승폭이 작거나 빠지면서 거래량이 10배 이상인 날이 연속하여 3일 이상 지속될 때 (매집 세력 작전 실패)

4.급등주의 매입, 매도 시점
(1) 매입 시점
o 첫상한가 매입(후장 동시호가 또는 단일가 매입)
o 익일 거래량 체크, 수치 분석 후 매입(매물분석, 목표치분석, 수치분석, BP분석, 프레토 분석)
o 1 & 6일 GC 매입 / 6 & 25일 DC 매입 / 6일
o 주가 및 거래량 이평 방향 전환시 매입(6일 또는 25일)
o 정배열 전환시 매입(장단기 이평 결집 후 이별)

(2) 매도 시점 찾는 법
o 시세 진행 후 장대 음선시 매도(첫하한가 추격 매도)
o 거래량 분석 후 매도(거래량의 천정 징후 찾는법)
o 1 & 6일 DC 매도 / 1 & 25일 DC 매도
o 주가 및 거래량 이평 방향 전환시 매도 (6일 또는 25일)
o 역배열 전환시 매도(장단기 이평 이별 후 일시 결합 후 재이별)

5.급등 종목 발굴 10 계명
1. 시대의 테마와 인기, 유행의 공통 포인트를 찾아라.

2. 거래량 급증 종목을 찾아라. (3배 이상)

3. 주가 지수대가 띄모양 형성 종목을 찾아라.

4. 주가가 긴 하락후 V자 바닥형, 모돌이파 완성 후 상승 종목을 찾아라.

5. 6, 25, 75일 장단기 이동평균선이역배열에서 정배열로 바뀌면서 그 간격이 좁은 꽈배기 종목을 찾아라. (꽈배기 전에 수개월 이상 불어 지내던 종목)

6. 매일 상종가 친 종목의 공통점을 찾아라.

7. 업종 거래 비중이 점증하는 업종에서 종목을 찾아라.

8. 전장에 첫 상종가 친 종목 중에서 테마와 유행의 포인트가 발전되고 그동안 안오른 종목이면서 챠트상 바닥 매수 신호인 종목을 찾아라.

9. 긴 하락 추세선 진행 후 추세선 상향 이탈하는 종목을 찾아라.

10. 기술적분석상 유망종목을 찾아라. (매집포착, 6일 주가 거래량이평, 타이밍, 소나)

6.급등주의 조건
(1) 오랫동안 못오르거나 장기간 하락한 주식

(2) 약 1년내 크게 성장할 경기 여건을 가진 주식

(3) 베타 계수가 높은 종목(장세에 따라 급등락하는 종목)

(4) 급등주는 전혀 관심권 밖의 종목에서 출현
(한번 시세내고 인기 끈 주식은 모두가 매입했으므로 1년내 급등주 불가능)

(5) 남들이 왜 오르는지 몰라 어리둥절한 주식.

(6) 모두가 좋은 주식이라고 하면 더이상 큰 폭 상승이 어렵다.

(7) 대시세가 난 후에는 급등 유망주가 바뀐다.
(급등주는 1년이상 안간다. 영원한 급등주는 없다)

(8) 시대의 인기 유형 테마를 갖추고 있는 주식

(9) 모든 사람들이 전혀 예외없이 이제는 완전히 끝났다고 느끼는 주식.

(10) 긴 띄모양의 박스권을 상향 이탈하면서 거래가 크게 느는 주식

(11) 미래 성장주가 급등주가 될 수 있다.

(12) 주가가 떨어질수록 거래가 급증하는 주식은 급등주로 돌변할 가능성이 있다.

(13) 주가가 긴 폭락 행진을 멈추고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상한가 진입 종목.

(14) 질서정연한 논리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는 대의명분이 있는 주식

(15) 대시세가 난 급등주는 매도 후 다른종목으로 교체매매를 해야 한다.

(16) 자신있는 큰장이 예측되는 사이클파에서는 적은 이익의 초단타를 해서는 안된다.

(17) 주도주가 될 수 있는 조건(거래비중 증가, 충분한 거래량, 재료, 상승전 낙폭큼, 향후 성장성 예상)

(18) 바닥권 패턴 - 이중 천정형, 3중 천정형, V자 바닥형, 원형 바닥형, 긴직사각형)

(19) 기울기가 급하게 급등하는 종목은 오래 못간다.
(완만하게 갭 없이 상승하는 종목이 크게 간다)

(20) 신고가 갱신 3~4일 후에는 조정이 온다.
(주식 매입자 => 모두 이익 발생으로 경계이식 매물 출회)

(21) 크게 못오른 종목이 거래량이 급증하면 급증주 확률이 높다.
(주도주는 상승초기 매수는 성공하고 말기 매수는 실패한다)

(22) 주가가 오르지 못한 상태의 대량 거래는 손바뀜으로 물량이 가벼워진 것으로 호재나 실적호전의 명분이 뒷받침되면 급등주가 된다.

(23) 약세장에서 안내리는 주식은 2차 상승 가능성 높다.
(큰손이 주가 관리하고 있다)

(24) 강세장으로 전환되면 가장 낙폭이 큰 주식과 안내린 주식이 크게 오른다.

(25) 급증주식을 상승초기에 10% 이익으로 빨리 팔어서는 안된다.

(26) 급등주식이 대량 거래되면서 최고가 대비 10% 하락하면 미련없이 매도.

(27) 주도주가 드러날 때 반드시 대장 주식을 매입하라 . (가장 센놈, 상한가 치는 놈)

1.정배열하의 5일,20일,60일 점프 종목을 골라라

- 일단 정배열로 전환된 주식은 망아지 뛰듯 주가의 움직임이 다급해지면서 5일 또는 20일 이동평균선에 부딪혀 점프하면서 짧은 조정과 큰 폭의 급등을 수차례 반복하여 대부분 큰 시세를 내게 된다.

- 이때 주가가 정배열 전환된 후 5일 또는 2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조정을 끝마치고 다시금 튀어오르는 주식은 주도주이고, 60일까지 하락하는 것은 주도주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 강세장에서 주도주는 큰 시세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바닥매수를 놓쳤다고한다면 5일 또는 20일선에서 1차 조정을 받고, 다시 주가가 상승으로 반전될 때 매수를 해도 큰 무리가 없다.

- 다만 2차 이상 3차까지 조정을 받고, 큰 시세를 낸 주식을 추격 매수하면 상투에 주식을 매수하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 즉, 20일 이동평균선 조정을 거치면서 상승 3파를 기록한 주식을 20일 평군선까지
내려왔다고 매수하면 위험하다는 뜻이다.

2.오랫동안 안빠지고 세워놓은 종목을 골라라
- 오랫동안 주가가 하락하지 않고, 띠모양으로 세워놓은 주식은 기관이나 큰손이 의도적으로 관리하는 주식이 대부분이다.

- 따라서 이런 주식들을 매수하면 대부분 주가가 상승하게 된다.

- 그러나 주가가 크게 오른 상태에서는 간혹 2차, 3차 시세가 안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선입관은 가지지 않는다.

3.최근 6개월 기간중 거래량 최저점을 기록한 종목을 골라라

- 최근 6개월 동안 주가가 크게 하락했거나, 혹은 별로 하락하지 않고 세워놓은 주식 중에서 거래량이 최근 6개월 기간중 최저점을 기록한 주식은 바닥 임박 신호이므로 주시해야 한다.

- 이런 주식의 매입은 매우 안전한 상태하에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그 이유는 최근 6개월 기간중 오늘이 거래량 최저점이라고 하는 것은 최소한 대기매물이 그동안 거의 털린 상태라는 것을 나타낸다.

- 이 경우 주가가 상승세로 반전되고, 거래량이 늘어나기 시작하면 매수해도 크게 무리가 없으며 이렇게 매수하면 대개 바닥권 부근에서 매수하는 셈이 된다.

4.신고가를 가볍게 돌파하는 종목을 골라라

- 바닥권에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할 때 그 이전에 형성된 역사적 전고점을 가볍게 돌파하며 신고가를 형성하는 주식으로서 바닥에서 크게 오르지 않은 주식은 대시세를 내는 경우가 많다.

- 미국의 주식투자 챔피언 데이빗 라이언과 유명한 민간 독립주식 연구소의 윌리엄 오닐도 그들의 종목 발굴법이 신고가 돌파 종목 발굴에만 오로지 의존하였다고 말하고 있으며 신고가 돌파 종목은 무엇인가 굉장한 일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므로 적극매수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 통상 신고가 종목은 신고가 발생기간이 얼마인가 하는 것 보다,대기매물이 많이 포진된 가격 지수대를 얼마나 가볍게 뚫어내는가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가 된다.

- 대기매물이 많이 포진되었다는 것은 거래량이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 수가 있으며 거래량이 많이 이루어진 가격대를 가볍게 돌파하는 경우는 해당주식의 주가를 움직이는 강력한 매수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역사적 이중, 삼중 바닥형 패턴 출현종목을 골라라

- 역사적으로 수개월의 간격을 두면서 이중 또는 삼중 바닥형 패턴을 출현시키는 종목이 큰 시세를 내는 경우가 많다.

- 그러나 때로는 역사적 바닥형 출현 종목처럼 보이다가 다시금 한 단계 더 추락하는 속임형이 출현하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한다.

- 이러한 유형은 매수후 다시 전저점까지 떨어지거나 매수한 가격에서 7% 이상 추가 하락하면 일단 매도후 재매수 시점을 탐색하는 것이 좋다.

6. 정배열 전환 종목을 골라라

- 주가가 정배열 전환되었다는 것은 주가의 장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역배열에서 혼조상태를 거쳐 정배열로 바뀌었다는 것으로 장기 이동평균선(300일, 150일)이 제일 밑에 위치하고, 단기 이동평균선 (12일, 6일)이 제일 위에 위치하는 상태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 이러한 주가 이동평균선이 정배열 상태로 전환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

- 정배열로 전환되었다는 것은 주가가 장기, 중기, 단기 이동평균선을 모두 돌파한 상태에서 이들 이동평균선 위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것은 주가가 오랫동안 주가의 저항선을 모두 뚫었고 영광스럽게도 이제는 완전한 무저항의 상태로 돌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원래 주가 이동평균선이란 평균 거래단가를 의미하므로 주가가 이동 평균선 밑에 위치할 때는 고가에 물린 대기 매도세력이 바로 위에 많이 포진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따라서 이 대기 매물벽인 이동평균선이 저항선 역할을 하여 이동평균선을 강력하게 돌파하였다는 것은 대단히 강력한 매수세력에 의해 주식이 매입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주식은 다음에 한번 큰 시세를 낼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된다.

- 특히 주가가 장단기 이동평균선을 모두 돌파한 후 에너지를 축적하고 정배열로 전환될 경우는 완벽한 무저항 상태에서 이동 평균선들이 모두 지지선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매우 강력한 운동 에너지를 분출하며 주가는 가볍게 급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따라서 정배열 전환되는 종목을 발굴하면 투자자들은 월척을 낚을 때의 짜릿한 맛을 느낄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된다.

7 .중기 이동평균선 돌파후 2달 이상 주가가 안빠지는 종목을 골라라
- 75일 또는 150일의 중기 이동평균선은 3개월 또는 6개월 주가 이동평균선으로 증권사의 신용주기와 비슷한 기간이 된다.

- 따라서 75일이나, 150일 이동평균선을 주가가 상향돌파한 것은 대단한 에너지가드는 일이기 때문에 보통 돌파후 2~3개월 이상 주가가 조정을 받은 후에 재차 상승을 하게된다

- 따라서 75일이나 150일의 중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후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고 2개월 이상 횡보하고 있으면 급증주가 될 확률이 높다.

8.역배열하의 대이격 종목을 골라라

- 역배열이란 장기 이동평균선이 제일 위에, 중기 및 단기 이동평균선이 그 밑에, 주가 일봉이 제일 밑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 이런 상태에서 대이격 종목이라고 하는 것은 주가 이동평균선과 당일의 주가와의 거리가 가장 크게 벌어진 종목을 말한다.

- 역배열하의 대이격이 의미하는 바는 장기간 하락한 가운데 단기간 에도 가장 크게급락한 주식이라는 의미이며, "가장 많이 하락한 주식이 가장 크게 오른다" 또는 "계곡이 깊으면 산이 높다"는 주식격언에도 있듯이 가장 보편적으로 대시세를 낼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 급등주가 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첫째 조건은 장기하락, 단기급락한 주식인 역배열하의 대이격 종목이라고 할 수가 있다.

- 그래프상의 이동평균선은 일봉에서 가장 가까운 순서대로 6일, 25일, 75일, 150일 차례로 그려져 있다.

9.V자 바닥형 패턴 종목을 골라라

- 주가가 어떤 증시 내외의 악재에 의해 단기간에 수차례의 하종가를 포함하여 급락한 후 매도세력 전멸로 인한 일시적인 매물공백 현상 때문에 다시 급격하는 V자 패턴이 현 하는데 이 경우 보통 한달 이내에 50%의 대시세가 나는 경우가 많다.

- 이 V자 바닥형 패턴은 일단 주가가 하락에서 상승으로 반전되면 매도 없는 상한가 행진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락세를 멈추는 당일날 매입해야 보통 물량을 잡을 수 있으며, 물량을 말리면서 가는 모습이 보이면 2 ~ 3일까지는 아침 동시호가에 상한가로 추격매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10.제 1,2 바닥 확인형을 골라라
- 일본에서 최고로 유명한 인기 주식전문가 다케 사부로는 제 1,2 바닥 확인형의 주식을 매입하였더니 성공확률이 매우 높았다는 것을 발표한 적이 있다.

- 제 1바닥 확인형이란 주가가 장기 하락한 후 하락이 멈추고 저점이 한 단계 높아지면서 상승 추세로 반전되는 상태를 말하고, 제 2바닥 확인형이란 장기 하락후 하락이 멈춘 상태에서 전저점에서 더 이상 하락하지 않고 쌍바닥을 확인한 상태를 말한다.

- 이러한 패턴은 가장 일반적으로 바닥을 확인한 종목들에서 나타나는 일반적 특징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