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Survival Stock

[ 단기매매기법 ] - 시초가의 의미

by 개인교수 2007. 11. 9.
 

단기매매에서 뿐만 아니라, 개별종목의 강약을 판단하는데는 시초가의 의미도 비교적 중요합니다. 당일의 시초가는 08:00 ~ 09:00 까지의 모든 주문을 한꺼번에 처리하여 동시호가에 결정됩니다. 그렇기에 시초가가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서 매도심리가 우월한지? 혹은 매수심리가 살아나고 있는지 등을 일차적으로 가늠할 수 있습니다.


상승국면에서, 전일 양봉을 내주고 장이 마감을 하였다는 것은, 시초가보다 종가가 더 높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매수심리가 우월하였다는 뜻입니다. 바꿔말하면 매도세력 보다는 매수세가 활발하였다는 의미 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매수세를 반영하여 익일에도 주가는 상승을 이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매수세의 유입으로 추가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기에 당일의 시초가격이 전일 종가 위에서 형성되는 경우가 그 반대의 경우보다 많습니다.


반대로, 음봉의 경우는 시초가보다 종가가 더 낮게 끝난 결과 입니다. 장중의 가격변화야 어떻든간에 장을 마감하면서는 매도심리가 장을 지배했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대개의 경우, 명일에도 이러한 매도세력의 압력에 의해서 하락을 이어가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시초가 부터 매도물량이 나오게 되므로, 이러한 때에 적극적으로 매수에 가담할 투자자는 적어지게 될것이고, 이러한 개인들의 심리를 반영한 실망매물이 하락을 부추기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개인들의 취약한 심리를 반영하여 주가는 점점 하락으로 흐르게 되는 것입니다.


바로, 전일 종가 아래에서 시초가격이 결정된다는 것은, 전일 매수한 투자자는 모두 시작부터 손해를 안고 출발한다는 것입니다. 즉, 다수의 투자자들이 시초가부터 손절범위에서 주가가 형성되기에, 특별한 매수세의 유입이 없다면, 이것은 곧 단기성 손절물량이나 실망매물의 출회를 불러와 점차로 하락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전부 그렇지는 않지만, 단기매매의 관점에서 시초가의 결정에 따라서, 어느정도는 개별종목의 강약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