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Survival Stock

데이트레이딩, 시장흐름 읽기

by 개인교수 2007. 11. 9.
 

< 시장 흐름을 읽는 11가지 키워드 >


1. 주가이동평균선으로 주가의 방향을 찾는다.

2. 주가의 하루 움직임을 한눈에 알려주는 봉차트


3. 수시로 거래량의 규모를 파악해 시장의 추이에 주목하라.

   ;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는 원칙은 데이트레이더라면 한순간도 잊어서는 안된다.

  주가가 천장국면에 진입하면 주가는 오르는데도 거래량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또 주가가 바닥 국면에 진입하면 주가가 떨어지는데도 거래량은 늘어난다. 따라서 데이는 장중에 수시로 그날 거래량의 규모를 파악해 시장이 어디로 흘러가는지를 항상 계산해보아야 한다.

 물론 큰 폭으로 하락이 시작되는 장에서는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주가(또는 지수)도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매도세력이 공격적으로 주식을 팔면서 거래량이 늘어난 것이다. 약세장에서 거래량이 큰 폭으로 늘어나는데도 주가가 크게 떨어지면 이는 투매장의 모습일 수도 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조합함으로써 장을 주도하는 종목군 고가군인지 저가군인지 알수 있다. 거래량이 많은데도 거래대금이 적다면 이는 저가군이 활발히 거래됐다는 것.


4. 등락종목수로 증시의 활기를 파악한다.

   ; 시장이 좋아질 때는 처음 주도주가 출현하여 주가가 상승. 이어 오름세가 관련종목이 퍼지고 다음에 힘이 시장 전체로 퍼지면서 그 동안 상대적으로 덜 오른 종목까지 덩달아 오른다. 그러다 주도주가 힘을 잃으면 다른 종목들도 하락세.

 종합주가지수가 상승추세일 경우 등락종목수선도 상승추세면 시장은 강세기조. 하락하고 있다면 시장이 하락세로 반전할 조짐.

 장중 수시로 지수와 등락종목수를 함께 체크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 아침에 하락종목이 매우 적었다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라면 반등이 시도되고 있다는 뜻. 아침에 상승종목이 많다가 점차 줄어들면 차익 경계매물이 나오고 있음을 뜻함.

 지수와 등락종목수를 비교하는 것도 체크포인트. 주가지수는 크게 오르지 않는데 상승종목수가 하락종목수보다 많다면 이는 저가주군이 활발하게 매매되고 있음. 반대로 지수는 크게 올랐는데도 상승종목수가 적다면 이는 고가주들만 상승중.


5. 이격도로 개별종목의 흐름을 파악한다.

   ; 이격도는 시장 전체의 흐름보다 개별종목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더 중요한 지표로 그 종목의 그 동안의 움직임, 소속 시장의 특성 등을 함께 파악함으로써 감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


6. 기관과 외국인의 매매동향에 주목하라.

   ; 기관투자가와 외국인투자가가 정반대로 갈 때는 시장은 어느 세력의 물량이 더 큰가에 따라 그 방향으로 움직이기 쉽다. 양쪽 모두 매수나 매도일 때는 시장이 급격하게 움직인다.


7. 증시 주변자금의 동향에 귀를 열어놓아라.

   ; 개인투자자들은 주식을 사기 전 위탁증거금, 즉 고객예탁금을 내야 한다. 고객예탁금이 늘어난다는 것은 주식을 사려고 대기하는 자금이 늘어난다는 얘기. 하지만 공모주 또는 코스닥 신주공모에 응하기 위해 들어온 경우도 있으므로 무조건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님.

 중요한 것은 기관투자가들에게 돈이 많이 들어오느냐이다. 펀드들이 잇따라 신규설정되고 돈이 많이 들어오면 주가는 상승세. 환매가 늘어나면 투신사들이 주식을 팔 수밖에 없으므로 시장 수급은 나빠진다. 펀드 중 주식 편입비율이 낮은 펀드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음.


8. 코스닥시장과 거래소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검토하라.

   ; 외부에서 증시로 자금이 새로 수혈될 때는 함께 오를 수 있지만 한정된 자금여력 안에서 주가가 움직일 때는 어느 한쪽만이 각광을 받을 수 있음.

 성장주들이 각광을 받을 때는 코스닥시장이, 가치주(내재가치 우량주)가 각광받을때는 거래소시장이 활발.


9. 금리가 오르면 주식시장이 들썩거린다.

   ; 금리가 오르면 채권수익률이 올라가면서 사람들이 보다 안전한 채권투자 쪽으로 이동, 주식시장의 자금이 빠져나가고 주가는 떨어진다. 또한 기업들의 금융비용의 부담이 늘어 기업의 수익성도 떨어진다. 이처럼 악재가 되므로 항상 염두에 둘 필요.


10. 끊임없는 테마주의 흐름을 놓치지 마라.

   ; 시장은 끊임없는 테마의 순환. 예를 들어 국제 반도체가격이 상승추세로 돌아서면 반도체 D-Ram업체들의 주가가 오른다. 이어 반도체 설비투자가 늘 것 같으면 반도체 장비업체들의 주가가 오른다.

 테마주는 어떤 재료를 통해 수혜를 입게 되는 종목군. 가장 큰 수혜를 받는 종목이 대장주로 나서고 주변주들이 따라간다.

 ★ 테마 요인

 - 경제여건의 급격한 변화 : 환율의 급변, 금리의 급변, 기름값의 급변 등

 - 외국에서 일어나 천재지변 : 1999년 타이완 지진사태 등

 - 정부정책의 새로운 변화 : 벤처기업 육성정책, 그린벨트 정책 변화, 과외허용 등

 - 새로운 기술, 새로운 산업의 출현 : 매연 저감장치 개발, 신약개발 등

 - 기업 평가방식의 변화 등


11. 어느 업종군이 인기업종인지 수시로 체크하라.

   ; 어느 업종군이 최근 시장에서 인기업종으로 떠오르는지 살펴보는 것. 시장 흐름이해에 매우 중요. 업종을 살필 때는 종합지수의 흐름과 업종지수의 흐름을 함께 비교. 종합지수와 함께 흘러가는 업종이 있는가하면, 종합지수가 오르는데도 계속 하락, 또는 더 가파르게 상승하는 업종들이 있다. 이런 업종 특성을 파악해둬야 시장상황에 적절히 대응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