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Survival Stock

데이트레이딩, 주가패턴의 종류

by 개인교수 2007. 11. 9.
 

1. 상한가로 시작하는 종목

 - 주식투자에서 가장 큰 수익을 내려면 상한가로 달리는 종목을 사서 상한가가 무너지기 직전 파는 것을 계속 반복하면 된다. 그러나 언제든 무너질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상한가 종목은 일시적으로 상한가 무너질 때 기회가 있다. 기가 센 종목일 경우 다시 반등 가능성. 특히 장기횡보를 하다 호재가 부각되며 처음으로 상한가로 오른 종목이거나 시장이 강세장의 초입국면일 때 좋다.


2. 하한가를 달리는 종목

 - 시장이 급락하면서 아침부터 하한가로 시작하는 종목에선 큰 수익이 날 수 있음. 특히 강세를 보이던 종목이 시장지수 때문에 함께 급락한 경우 특히 그러하다. 하한가가 풀리기만 한다면 수익을 낼 가능성이 어느 종목보다 크며, 하한가로 시작한 종목 매수를 시도할 때는, 시장 전반의 상황뿐 아니라 최근 주가흐름과 당일의 매매동향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3. 수직상승형, 수직하강형

 - 전날 종가보다 낮든 높든 개장 이후 주가가 쭉쭉 뻗어 올라가는 유형. 약간씩 밀리는 지점 있지만, 눌림 적고 상승은 클 경우가 많다.

 수익을 거두려면 전날 종가보다 주가가 낮게 시작될수록 유리. 그날 가겨제한폭까지 상승여력 풍부하고 수익을 낼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수직상승형은 대개 시장 전체의 주가 상승 국면에서 나타나기 쉬운 모양새. 주도주가 상승세를 타서 매수 할 수 없을때 대안으로 매수가 몰리는 주변주의 경우 이런 모양새를 그리기 쉬움.

 수직하강형은 하락국면에서 나타날 때 느긋하게 지켜보기만 하면 된다.


4. 반등형, 반락형

 - 주가가 시초가에서 밀린 뒤 큰 폭으로 반등하는 경우 매우 많으며 데이들이 주로 노리는 종목. 특히 최근 며칠간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그 여파로 아침부터 하락세로 출발했다가 되오르는 종목, 매수 타이밍을 잘 잡으면 큰 수익이 가능하다. 단기하락폭이 매우 큰 종목 가운데 하나로 출현하기 쉬움.

 반락형은 주가가 전날보다 올라 출발하여 상승추세 이어지다 하락세 이어지는 패턴, 상승의 막바지 국면에서 출현. 이런 종목은 가차없이 손절매.

 

5. 박스권 횡보형

 - 주가 전날 종가에 비해 별 변동이 없이 시작하면서도 장중 큰 폭의 오르내림 반복. 재료가 이미 노출되어 어느 정도 시세를 내고 조정국면도 거쳤으나 여전히 재료의 가치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이 교차하는 종목에서 자주 나타난다. 유동성 풍부한 종목일 경우 박스권 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