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ial Tech/Survival Stock

데이트레이딩, 데이 투자전략 - [ 김도기 ]

by 개인교수 2007. 11. 9.
 

◆ 박스권 투자전략

  지수가 조정중이거나 긴 황보국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법. 하루 중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투자방식이기도 하며,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 형성할 때 매매하는 투자기법.

  이때 박스 형성하는 가격대 설정이 가장 중요. 일단 종목선정에서 주가 횡보하며 박스권 형성 지속해온 종목 정해 가격추이 관찰하고 저점과 고점 파악해 지지선과 저항선의 지표로 활용.

  장시간 횡부 뒤 박스권 이탈시점 특히 중요. 상향이탈은 급등 가능성 크므로 추가매수, 하향이탈은 급락 위험성 크므로 재빠른 손절매.

  박스권 형성하다 추세를 이탈하여 급락하거나 급등했을 경우 이격률이 굉장히 커지게 되면 중심가격대로 돌아오려는 회귀성 또한 커지게 된다. 이 시점을 놓치지 않고 매매하는 것이 중요.

 

◆ 하한가 투자전략

  하한가 종목 중 하한가 물량이 소화되는 과정을 지켜보다가 매수한 뒤 하한가 탈출 뒤 이익실현 가능이익대에서 지속적으로 매도되는 전략을 쓴다.

  매도는 빠른 시간 안에 전체의 70% 이상 물량 소화해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재차 상승시에는 나머지 30% 수익을 보장한다. 상황 악화됐을 경우에 대비해 1초 안에 물량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한가 매도주문을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종목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야 연속 하한가 덫에 걸리지 않는다.

  우선 첫 하한가 종목은 가능한 한 배제. 사흘 연속 하락하다 하한가를 맞은 종목, 사흘 연속 하한가를 맞은 종목 정도여야 무리 없다. 단기낙폭 30% 이상 되어 이격률 크게 벌어진 종목이므로 반등 기회 노리고 들어가는 것.

  선정했다면 장중 계속해서 거래량 주시. 여러 개 하한가 종목들 연이어 반등 시도할 때 또는 하한가 잔량이 급속하게 줄어들면서 대량거래 터지는 시점이 매수타이밍.

  그러나 하한가 이상에서의 매수는 위험부담 커지므로 자제.

  반등의 힘 크므로 반등과정에서 일시조정에 흔들리지 말고 수익률 높게 잡는 것도 전략.

 

◆ 미끼주문 활용한 상한가 투자전략.

  급등주는 개장부터 상한가. 데이 공략 기회는 지수 장중 급락하면서 일시적 조정 받거나 상한가 이익실현 매물로 일시적 상한가 벗어났다가 지진 일어난 듯 다시 V자 형으로 급등하는 경우.

  우선 주문 가능한 최소단위로 미끼 매수주문. 상한가 이탈 뒤 다시 진입할 경우 이익실현 가능한 가격대로 낸 다음 주문체결 통보를 기다린다. 체결 후 가격대만 바꿔 추가주문 가능하도록 준비 후 시세 계속 관찰. 이어 일시적 하락 멈추고 상승 반전 신호 확인되면 추가매수 주문.

  시세 초기의 급등주라는 확신 서면, 일부 이익실현하고 나머지로 고수익.

  무엇보다 V자 그리며 상한가로 되돌아가려는 성질 강한, 기가 센 종목. 상한가에서 거래된 주식수가 적을수록, 상한가에 진입한 시간이 빠를수록, 상한가 이탈횟수가 적을수록 좋다. 또 일시하락을 계기로 상한가 매수잔량을 더 많이 쌓아놓는 종목이라면 급등주.

  첫 상한가일수록 유리하며 손바뀜이 일어난 뒤의 연속 상한가 또한 안전. 재료가 노출된 이유 있는 상한가라면 당일 이익실현에 비중 두고 미확인 상한가라면 재료 노출시까지 단기보유.

 

◆ 롤러코스터주 투자전략

  주가 급등락 종목 중심일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보다 먼저 매수, 매도해야 한다는 점. 가장 중요한 지표는 이격률.

  급등락 종목은 상승이나 하락추세 어느 한 방향 갖지 못하고 매도. 매수세력의 강약에 따라 이끌려다니는 종목에서 나타난다. 연속 상한가나 하한가 종목에서 나오기 쉬움.

  추가급등 힘들 수 있으므로 매매는 이격률 현저하게 벌어진 시점에서만 취하고 즉각 손절매 할 수 있도록 준비. 군중심리 역이용 전략도 한 방법. 남들 급하게 팔 때 매수시점 잡고 남들 사들일 때 매도시점 잡는 것. 한발 늦은 추격매수는 자살행위.

 

◆ 폭락장은 즐겨라.

  데이 최고 수익 안겨주는 장세는 폭락 뒤의 반등장. 투자자들 폭락 두려움으로 주춤할 때 데이는 반등시점 노려야 한다.

  폭락장에서 저가매수 성공했다면 이익실현은 느긋하게. 다만 성급한 바닥짚기는 금물로 반드시 분할매수. 언제든 손절매 준비.

  신호는 우선 시장 전체 며칠 연속 폭락 이어질 때는 하룻동안의 지수낙폭 점차 줄어들면서 지수 횡보 시점 찾아야 한다.

 둘째, 하락종목 수 줄면서 상승종목 늘기 시작할 때, 먼저 반등해 저가매력 줄어든 종목 빼고 그 다음 반등 준비되는 종목 타킷으로.

 

◆ 하락갭 줄이기.

  폭락세 처음에는 대개 긴 음봉. 투자심리 위축으로 다음날 하락갭 발생. 하락갭 크고 여러번 발생했을수록 반등 힘차므로 적극적으로 매수타이밍 포착해야 한다. 특히 물량이 적고 탄력이 좋은 핵심종목이 타킷. 물론 추가하락 염두에 두고 항상 손절매 준비.

 

◆ 인덱스트레이딩 전략

  변동성 예상되는 특징종목 없을 때 장 주도하고 거래량 많은 대형주, 업종대표주 공략하는 매매. 지수 전체 흐름 보면서 추세 전환에 맞춰 매매.

  거래소 경우 종합지수보다 앞서 움직이는 선물값 변화 보면서 추세전환 시점 포착. 선물값 상승하면 개별종목의 매수타이밍 잡고 하락하면 매도타이밍. 우선 장 초반 선물값과 어느 정도 비슷하게 움직이는지를 미리 탐색해야 함.

  코스닥경우 지수관련 대형주 위주로 거래. 종합지수나 업종지수 살피면서 매매.

  큰 수익 확보 어려운 만큼 위험도 또한 낮지만 잦은 매매는 수수료 부담 크므로 큰 파도 탈 수 있도록 훈련 필요.

  개별특징주나 재료보유주 경우 지수변동과는 상관없이 변동성 크고 탄력적으로 움직이므로, 이들 종목 거래시 지수는 단지 참조만 하고 뇌동매매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케이스트레이딩 전략

  하루 중 동시호가와 오전장, 오후장 분류하여 장의 특성에 맞게 매매형태 취하는 전략. 장의 특징을 전약후강, 전강후약, 전강후강, 전약후약 등으로 분류해 관심종목 추세전망 미리 예상하고 투자.

  전강후약이나 전약후약 추세 지속하는 때라면 매매비중 현격하게 줄이거나 쉬는 것이 돈을 잃지 않는 비결.

  반대로 전약후강이나 전강후강 장에서는 추세전환 시점에서 적극적으로 투자 나서는게 수익률 확보하는 길. 매매중독증은 데이에게 심각한 병으로 때로는 쉬는 것도 투자다. 얻을 것 없는 장에서는 매매보다 쉬면서 종목분석 하는 것이 낫다.

 

◆ 테마주트레이딩 전략

  데이라면 테마 특성과 테마종목들 머릿속에 줄줄이 기억해두고 있어야 한다.

  한번 형성된 테마는 시장주도주 한켠에서 나란히 주변주 자리 유지하며 오랫동안 시세 낼 뿐 아니라 강한 하방 경직성으로 지수 폭락에도 꿋꿋이 자리를 지키는 저력.

  하락 뒤 반등할 때도 기세가 대찰 뿐 아니라 한 종목 대한 재료로 다른 종목까지 동반 상승 효과.

 

◆ 종목 특성 활용한 매매

  개별종목이 다른 외부 지표와 밀접한 관련 있는 경우 자주 볼 수 있다. 지수 흐름과 밀접한 관련 가진 종목들 매매할 때는 시장 전체의 흐름 먼저 읽으려는 노력. 지수차트 실시간 보면서 추세 전환점 확인할 필요.

  한미 증시간 상관관계 높은 종목 찾는 것도 투자수익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